소개

북극과 남극 등 극지권의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북극 소개

북극 환경

북극해의 남극과 더불어 추운 지역의 대명사인 북극에서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다른 여러 가지 현상이 나타난다. 겨울철 북극의 대부분은 기온이 매우 낮다. 하지만 노르웨이 해에서 바렌츠 해까지의 해역은 멕시코 난류가 북상하면서 운반한 열로 극야 기간에도 바닷물이 얼지 않는다. 북극해 중심부와 비교하면 기온이 30도 정도나 높다. 여름에는 많은 지역에서 10도까지 기온이 상승하며 지역에 따라 30도까지 오르기도 한다.

북극은 일사량, 지면 알베도, 기단의 이동, 해류, 지형 등의 요인으로 겨울 기온이 매우 낮고 지역에 따라 기온 차이가 크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지역 간의 기온 변동은 겨울보다 여름에 크다. 북극에서 가장 추운 지역은 시베리아로, 1892년 시베리아 베르호얀스크에서 관측된 기온은 영하 67.3도였다. 이 기온은 북극권에서 관측된 최저 기온으로 기록되었다.

북위 66.5도 이북의 북극은 태양으로부터 받는 복사 에너지일조량가 계절에 따라 큰 변화를 보인다. 여름에는 태양이 지지 않는 백야와 겨울에는 태양이 뜨지 않는 극야가 존재한다. 백야와 극야는 북극점에 가까울수록 길어지며, 북극점에서는 1년 중 반이 낮이고 나머지 반은 밤이다. 백야와 극야의 한가운데에는 하지와 동지가 있다. 하지 전후에 북극권이 받는 일사량은 적도 지역보다 많다. 일사량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중위도만큼 기온이 오르지 않는 까닭은 두터운 구름과 안개가 일사를 차단하고, 눈과 얼음이 덮인 지역이 일사량의 대부분을 반사하기 때문이다.

겨울철 반영구 고기압과 저기압의 주요 위치 지역
겨울철 반영구 고기압과 저기압의 주요 위치 지역

북극의 구름은 대부분 낮은 층운과 층적운이다. 구름 양은 겨울철에 적고 여름철에 많다. 해빙 상공의 공기보다 따뜻한 주변 바다의 공기, 잦은 기온 역전* 현상과 안개는 고도가 낮은 곳에서 층운을 발생시킨다. 이 층운형 구름 때문에 여름철 지면에 도달하는 태양 복사도 적어진다. 반면, 태양이 없는 겨울에는 구름이 지상으로 방출하는 장파 복사 에너지에 의해 지표면의 기온이 올라간다.

북극 기후의 특성 가운데 또 다른 하나는 반영구적인 고기압과 저기압이 특정 지역에 나타나며 계절에 따라 그 세력이 변한다는 것이다. 겨울에는 시베리아와 캐나다에 고기압이 자리 잡는다. 시베리아 고기압은 아시아 지역의 한파와 관련이 있다. 아이슬란드 저기압은 아이슬란드 근처에, 알류샨 저기압은 알류샨 열도 근처에 위치한다. 이들 저기압은 그 주변 지역에서 발생하는 잦은 이동성 저기압과 관련이 있으며, 겨울철 북극과 그 주변 지역 기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출처 : 북극해를 말하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극지연구소]